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

몸캠 피싱 주의 대처법

by 현상군 2018. 11. 5.
반응형



●몸캠피싱주의/대처법


요즘 몸캠피싱 때문에 피해자가 늘어 나고 있는데

남자도 여자의 유혹 조심

여자도 남자의 유혹 조심.

함부로 개인적인 사진, 영상을 절대 보내면 안됩니다.


몸캠피싱 이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어플을 통해 음란 화상 채팅을 하자고 접근하여 상대방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후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한 다음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






올해 여성가족부가 발굴해 지원한 이같은 '몸캠 피싱' 청소년 피해자는 모두 10명.


이 가운데엔 초등학생도 있었습니다.


2명을 제외하면 모두 여성이었습니다.


대부분 SNS나 채팅앱에서 가해자를 만났는데, 채팅 중 사진 전송을 요구받거나 단순 호기심에 본인의 나체 사진 등을 찍어 상대에게 보냈다고 답했습니다.


한 가해자는 SNS로 알게 된 여중생과 성관계 사진을 찍은 뒤, 피해 학생의 부모에게 접근해 사진 유포를 협박.







청소년에게 '몸캠'을 요구해 전송받은 사람은 아동복지법 위반으로 10년 이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집니다.


실제 유포하면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1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포 가해자의 절반 이상은 벌금형에 그치고 있어, 성폭력처벌법을 개정해 엄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몸캠 피싱 대처법


'몸캠 피싱' 피해를 당하면 가해자의 불법적인 요구에 응하지 말고, 가해자와의 대화 내용을 저장해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채팅이 오고 간 메신저를 탈퇴하고 앱을 지운 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자신의 나체 사진, 영상도 모두 삭해야 합니다.





1.  스마트폰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어플의 설치를 차단' 해 둠으로써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시킨다. (스마트폰 제품에 따라 메뉴 명칭은 일부 상이)


2.  출처 불명의 실행파일(*.apk)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후 이를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는다. (공식 ‘앱 스토어’가 아닌, 문자ㆍ모바일 채팅 등을 통해 URL에 접속해서 내려받는 경우)


3.  「랜덤 채팅」에서 낯선 사람과 대화할 때, 언제든지 이러한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한다. '음란 채팅'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랜덤 채팅’은 익명성 보장을 이유로 여러가지 범죄의 시발점이 된다)


만약 협박 문자나 전화를 받으면 즉시, 채팅 화면을 캡쳐하고 송금 내역등 증거자료를 준비한 후, 즉시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하며 신고 후에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악성 프로그램을 삭제한다.














반응형